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ATCH 앱 공채캘린더 앱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안내 고객센터 이벤트 모바일 서비스


기업분석 ver2 OPEN
공채대비, 모집요강에서부터 시작
대기업공채 2016.03.11

2016년 상반기 공채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온라인 취업사이트나, 취업교육 사이트에서는 연례행사로
저마다 수많은 공채전략 기사와 관련 상품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취준생의 입장에서는 목표직무와 기업을 선택하는
것도 버거운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도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준비방법이나 관련 서비스,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일까요?
.

 

가장 좋은 것은 목표로 하는 직무와 기업의 모집요강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기업이 올리는 모집요강은 '우리는 이런이런 사람을 뽑겠다.'는 공지의 성격과 준비하는 취준생에게 '어떻게 준비하라'는 가이드의 역할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취업에서 지원자는 선택을 당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공채 모집요강을 통해 기업이 어떤 사람을 뽑고 싶어하는지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이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는 BGF리테일의 2016년 상반기 신입(인턴)사원 채용전형의 모집요강 예입니다.

기업은 일잘하는 사람을 뽑고 싶어하고, 그 과정에서 오류를 최소화하여 검증하기 위한 지원자의 요건, 역량 등을 모집요강 또는 채용사이트에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공채 모집요강을 같이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기업이 지원자에게 원하는 핵심 요건을 파악하는 힘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공채 모집요강 예1> 

1. 지원하려는 직군/직무를 파악할 것

대기업의 경우 해당 기업의 채용사이트 또는 CATCH사이트 기업페이지의 '기업별 직무정보'를 통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들 내용은 실제 그 직무의

1) 수행업무

2) 조직에서의 역할

3)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 K(지식), S(스킬), A(태도)

4) 커리어 패스

등으로 구성됩니다. 기업에 따라 직무 인터뷰 자료도 함께 있습니다.

 

직군/직무에 대한 이해수준은 단지 입사지원서의 지원직무를 기입만을 위한 용도가 아니라, 이후 필기전형, 면접전형에까지 당락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됩니다. 그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인지를 다양한 질문을 통해 기업에서 검증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채용사이트 직무정보 예>

 

<공채 모집요강 예2>

 

 

2. 공통역량/우대사항

공통역량/우대사항은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이 아니라면 서류전형 단계에서 불합격자를 걸러내기 위한 수단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이와 같은 항목은 허들방식의 채용전형에서는 다음 단계에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기준 조건만을 충족한다면 크게 신경쓸 부분이 아닙니다.

 

<공채 모집요걍 예3>

 

 

3. 직군별 필수역량

직군별 필수역량은 해당 직무에 대해 지원자가 얼만큼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왔는지 '준비요건'에 대해 평가하기 위한 항목으로서, 이후 면접전형과정에서 검증과 상세 질문을 통해 평가하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신입(인턴)채용에서 중요시하는 요건은 주로 직무와 연관된

1) 교육사항

2) 자격사항

3) 경력/경험사항

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재경지원 직군을 예로 들면, 필수역량으로 나와 있는 교육항목의 경우 면접전형에서 해당 교과목에 대한 질문이 면접전형에 필수적으로 나온다고 예상하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타 직군의 자격요건이 있을 경우 자격증과 관련하여 역시 면접전형을 통해 기사 수준의 검증질문이 따르게 됩니다. 단지 교육이나 자격을 취득한 요건만을 보는 것이 아니고, 실제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는 역량까지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위의 사례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도 인성 면접에 있어 중요한 평가항목입니다.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태도, 가치관 등이 조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알고 싶어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선발 이후 성장과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해당 기업의 채용사이트의 인재상이나 CATCH사이트의 대기업공채전략> 인재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집요강이라는 첫단계를 통해, 뚜렷한 목표없이 잘못된 방향으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재정비하시길 바랍니다. 단지 조급함을 덜기 위해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방향을 잡고 준비하는 것이 취업의 가능성을 높이는 일입니다. 

목록보기